카메라모듈 개념 및 구조

   : 카메라모듈이란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를 디지털신호로 변환시키는 부품으로 휴대폰, 스마트폰 등에서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 카메라 모듈은 크게 이미지 센서(Image Sensor) 와 렌즈 모듈(Lens Module), IR-Filter, Package 등으로 구성된다.

– 이미지 센서(Image Sensor)는 빛을 받아서 전기 신호로 전환하는 소자로서 동작과 제작 방법에 따라 다시 CCD(Charge Coupled Device)센서와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로 분류 된다.

가. CCD센서는 일반적으로 같은 화소수의 CMOS보다 질 좋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에 반해 가격이 비싸고 전력의 소모량이 커서 실제 카메라 모듈에서의 비중은 크게 높지 않다.

나. CMOS는 각각의 픽셀에서 실시간으로 전기신호를 전환하여 회로의 집적도가 높으며 주변 IC와 통합이 용이하며 양산성이 우수해서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화질이 떨어지고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 센서의 사이즈가 크다는 단점이 있

– 렌즈 모듈(Lens Module)은 유리와 같은 투명한 재질을 구면이나 비 구면으로 만들어서 사물에서 오는 빛을 모으거나 발산시키면서 광학적인 상을 맺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플라스틱과 유리 렌즈를 사용하고 S/W 렌즈나 액체 렌즈 등 도 존재한다.

 

< 카메라모듈 구조>